봄철 건강 음식 효능 5가지

봄철 건강 음식 효능 5가지

 

 

봄철이 되면 겨울 동안 움츠려 있던 내 몸에 건강한 음식으로 보충해주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2월 말쯤부터 밭이나 들, 산으로 생기가 넘치는 봄나물들이 파릇파릇 돋아납니다. 그럼 싱그러운 봄철 건강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철 음식 - 냉이]


봄철의 냉이는 된장찌개에 넣거나 고추장양념에 버무려 새콤 매콤하게 먹을 수 있는 봄철 건강 음식입니다. 

 

1. 콜레스테롤 감소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 콜레스테롤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냉이의 히스톤 아세틸 전달효소라는 물질의 활성을 많이 감소시켜 간과 내장의 지방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도 감소를 시킵니다. 그리고 냉이의 콜린성분은 간장질환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2. 춘곤증 개선

봄철이 되면 어김없이 함께 찾아오는 춘곤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냉이에 비타민B1과 비타민C 등이 피로회복과 춘곤증에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및 항암효과

냉이의 셀레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해주어 유해세포로부터 세폴ㄹ 보호해 줍니다.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중화해줘서 암 발생을 억제시킵니다. 특히 냉이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봄철 음식 - 쑥]


쑥은 한방에서도 사용하는 약재로 쓰이는데 특히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나물입니다.

1. 수족냉증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을 개선합니다. 

 

2. 여성질환 개선

따뜻한 성질과 함께 풍부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들이 있어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정자 생성

쑥이 여성에게도 효과가 있지만 남성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쑥의 단백질 성분인 아르기닌 성분과 정자 생성에 도움을 주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위장장애 개선

쑥은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위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네올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봄철 음식 - 달래]


달래는 얇고 긴 줄기와 콩같은 동그란 뿌리를 가진 봄철 나물입니다. 생으로도 먹고 초고추장에 무쳐 먹는 등 다양한 요리를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1. 비타민 성분 풍부

달래에는 비타민 A, B1, C가 골고루 들어가 있고 특히 칼슘이 많아 봄이 되면 각종 비타민이 부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저항력이 약해지고 비타민 B1, B2가 부족하면 입술이 잘 터지며,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잇몸이 붓고 피부가 빨리 노화됩니다.

 

2. 불면증에 도움

달래는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는데 스트레스받을 때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와 조절을 도와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달래를 약술로 담아 마시면 신경안정과 정력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봄철 음식 - 두릅]


두릅은 땅두릅이 있고 나무 두릅이 있습니다. 두릅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어른의 말씀이 떠오릅니다.

1. 신경 안정

머리가 맑아지고 활력이 생기며 신경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진통효과

두릅의 껍질은 진통효과가 있어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한방에서는 관절염과 신경통 치료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3. 위장 건강 증진

두릅의 독특한 향은 정유성분 때문인데 마음을 안정시키고 활력을 불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정유성분은 위장 운동을 개선하여 소화, 흡수 작용을 왕성하게 해 주고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낫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봄철 음식 - 미나리]


봄철 논에는 미나리 경작으로 한창 바쁜 농부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미나리는 탕이나 생채, 또는 무침요리에도 자주 해 먹습니다. 그리고 미나리 전도 향긋하니 맛이 있습니다. 

 

1. 열을 내리는 효과

미나리는 열을 내리고 머리가 맑아지며 갈증을 풀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고 가래를 삭이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현대인들이 꼭 먹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2. 해독작용

해독효과가 뛰어나서 오염물질과 몸속 나쁜 물질을 배설하여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복어탕에는 반드시 미나리를 넣어 있을지 모를 독을 중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먹는 음식 속 중금속이나 독소를 빼주는 역할도 합니다. 

 

3. 숙취해소

미나리는 숙취를 해소하고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숙취는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가 몸속에 샇여 나타나는 현상인데 미나리는 혈액 속 아세트 알데히드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항암효과

미나리의 푸른색을 내는 물질 플라보노이드의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성분이 항암작용에 뛰어납니다. 케르세틴은 항산화물질로 체내세포를 산화물질로부터 보호하고 항염증, 항암에 효과가 있어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 위암, 방광암, 폐암 등 각종 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캠프페롤 성분은 각종 암의 세포사멸을 유도하여 세포증식을 억제시켜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