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환기 방법
- 생활정보 [Life & Inform.]
- 2021. 3. 17. 11:08
미세먼지 환기 방법
미세먼지가 극성스러운 봄이 다가왔습니다. 아니나다를까 내몽골고원에서 발생한 모래폭풍이 중국 북동지역을 지나 한반도로 유입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최근 희뿌연 풍경을 보게 되어서 오랜만에 황사를 실감했습니다. 미세먼지가 매우 나쁠 때 우리의 실내공기의 질을 높이기 위해 환기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데다 코로나19로 정부에서는 잦은 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걱정되어 문을 열기에는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로 바깥공기가 너무 나빠 환기를 시킬 수 없어 난감하기만 합니다. 미세먼지가 150㎍/㎡ 를 초과할 때는 되도록 환기를 하지 말고 창문을 닫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현재 미세먼지 농도는 16일 오후 2시 세제곱미터당 186㎍, 천안 149㎍, 군산 151㎍ 등 전국적으로 황사가 관측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미세먼지 환기 방법
1. 하루에 3번 환기를 시키는데 환기시키는 시간은 한번에 10분씩 짧게 환기를 시킵니다. 외부공기가 좋을 때 창문을 활짝 열고 청소하면 집안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환기 시키면 좋은 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9시가 적당합니다. 새벽이나 오후 9시 이후에는 유해물질이 아래에 쌓이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는 환기할 일이 별로 없지만 환기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공기청정기나 환기시스템 필터도 미리 점거을 해 두도록 하세요. 필터 교체기간은 1년에 1번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오염된 필터로 인해 실내 공기의 질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공기청정기 사용 시 최대 풍량으로 30분이상 충분히 가동한 이후에 중풍이나 약풍으로 지속적으로 가동시켜줍니다.
5. 식사하기 1시간 전에 청소하는 것을 피합니다. 청소할 때 공기중에 날라다니는 미세먼지와 요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뒤섞여 최악의 공기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6. 주방에서 요리를 할 때 생기는 연소가스와 열, 그리고 다양한 오염물질이 발생하는데 특히 기름을 사용하는 음식을 조리하는 것은 더 많은 미세먼지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반드시 주방레인지 후드와 자연환기를 동시에 하도록 합니다. 최소한 기름을 사용하는 음식을 줄이는게 현명할 것 같습니다.
7. 실내공기질 중 가장 안 좋은 것은 흡연입니다. 물론 실내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겠지요. 흡연은 4만여종의 흡연물질과 수백종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미세먼지가 굉장히 많이 발생합니다. 흡연은 미세먼지의 매우 나쁨 단계에 해당한다고 하니 금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