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보양식 삼계탕 만드는 법과 닭죽(삼계탕 효능)

여름보양식,

삼계탕 만드는 법과 닭죽

 

여름 장마가 시작되고 곧이어 초복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활동이 뜸한 아이들의 힘없는 모습을 보니 엄마로서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여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는 유난히 더 덥다고 하니 가족들 여름 건강을 책임질 여름보양식 삼계탕을 끓여보았습니다. 삼계탕을 만들고 남은 육수로 닭죽도 만들었는데 삼계탕과 닭죽 만드는 법, 그리고 삼계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보양식 삼계탕은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보양식으로 1순위로 뽑혔습니다. 삼계탕은 보통 어린 닭에 여러 한방재료를 넣어 푹 고아낸 음식입니다. 여름철이 되면 우리 몸은 더위로 열을 식히기 위해 몸에 땀을 내며 체온을 조절해줘 많은 기력이 빠져나갑니다. 이런 우리 몸을 회복시키기 위해 이열치열이라 해서 더운 기운을 가진 닭과 인삼을 넣어 먹으면 지친 몸을 보호해주는 보약입니다.


삼계탕 효능

 

삼계탕은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닭고기와 원기회복에 좋은 인삼이 만난 여름보양식입니다.

 

1. 닭고기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아 어린 아이들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좋고 원기를 돋우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소화기와 호흡기의 기능을 튼튼하게 합니다. 

2. 인삼

 

인삼의 사포닌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있어 원기회복, 신체허약, 권태,  피로, 식욕부진 등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대추

 

대추는 진정작용을 하므로 불안증, 우울증, 스트레스, 불면증 해소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대추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힘이 있어 즐겨 먹는 것이 좋고 몸이 가벼워지면서 늙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4. 황기

 

황기는 표피를 단단히 하여 땀이 나지 않게 하는 지한작용이 있어 여름철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식욕부진, 지혈작용, 강장작용이 있습니다. 

 

5. 뽕나무

 

뽕나무는 독이 없고 비만을 예방하고 고혈압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폐가 안 좋아서 숨차고 가슴 답답한 증상, 부종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기침에 피가 섞여나오는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여름보양식 삼계탕 만드는 법

  

■ 삼계탕 만드는 재료

닭(육계) 한 마리, 백숙한방재료 1팩, 대추, 마늘, 인삼,대파, 양파, 물, 냄비 또는 압력솥

 

※ 백숙한방재료 : 황기, 뽕나무, 엄나무, 당귀, 오가피

 

 

1. 닭 한마리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 닭의 지방부분을 미리 제거하셔도 좋습니다. 

 

 

2. 냄비(압력솥)에 닭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줍니다. 

3. 백숙한방재료 한 팩을 넣고 대추, 마늘, 인삼, 대파, 양파를 넣어줍니다.  

 

 

4. 냄비 뚜껑을 닫아주고 푹 우려냅니다. 

※ 처음에는 센불, 바글바글 끓으면 중불로 낮춰 우려냅니다.(대략 10분정도) 

※ 다 익고 더 우려내기 위해서 약불로 10분이상을 더 끓여줍니다. 

5. 압력솥으로 끓이시는 분들은 우려내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 센불로 끓이다가 끓는 소리가 나면 대략 중불로 5분, 약불로 10분이상 

 


닭죽 만드는 법

 

■ 닭죽 만드는 재료

닭 육수, 불린 찹쌀 200g, 삼계탕 남은 닭고기, 당근, 양파, 감자, 애호박, 부추, 소금, 깨소금, 참기름

 

 

1. 갖은 채소를 다져줍니다.

2. 삼게탕에서 남은 닭고기를 잘게 찢어줍니다. 

3. 닭 육수의 기름을 제거해줍니다. 

※ 닭 육수의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은 식었을 때는 굳어진 기름을 건져내고 나머지 기름은 한번 끓여서 떠다니는 기름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4. 닭육수에 불린 찹쌀을 넣어 육수와 함께 끓여줍니다. 

※ 냄비에 붙지 않게 잘 저어 줍니다.

 

 

5. 찹쌀 넣은 육수가 끓으면 다진 채소와 잘게 찢은 닭고기를 넣어 줍니다. 

6. 끓으면 소금 한 스품을 넣고 마지막으로 끓여줍니다.

7. 다 끓인 닭죽을 그릇에 담아 깨소금과 참기름 한 방울을 넣어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