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집밥반찬 깻잎김치 담그는 법
- 집밥요리 [Cooking]
- 2020. 7. 22. 22:09
집밥반찬,
깻잎김치 담그는 법
여름에 입맛이 없을 때 밥 한 그릇 뚝딱할 수 있는 깻잎김치를 담아보았습니다. 여름이 무르익어가는 지금 깻잎은 짙은 초록색에 향긋한 향을 내고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집밥 반찬으로 해 먹기에 참 좋습니다. 깻잎김치는 반찬이 없을 때 냉장고에서 꺼내 먹을 수 있고 고기 구워 먹을 때 깻잎 한 장 얹어먹으면 그야말로 밥 한 끼 먹기 딱 좋습니다. 그럼 맛있는 깻잎김치 담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이 유난히도 좋아하는 쌈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깻잎입니다. 밥에 쌈을 싸서 먹을 때는 상추나 갖가지 채소를 올려 먹지만 깻잎은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절대 빠질 수가 없는 쌈의 종류입니다. 깻잎은 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고 생선회의 비린내를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깻잎은 소화를 돕고 속을 따뜻하게 하여 몸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깻잎을 고를 때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깻잎 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연한 깻잎보다는 도톰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깻잎이 좋습니다. 깻잎의 표면에 솜털이 고르게 나 있어야 하고 벌레가 먹지 않은 것이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짙은 녹색이고 향이 뛰어나야 합니다. 단, 넓고 큰 깻잎은 품질이 낮아 좋지 않습니다.
깻잎김치 담그는 법
■ 깻잎김치 재료
재료 : 깻잎 100장, 양파 1개, 당근 1/2개, 풋고추 3개, 대파 1개, 꽃소금 한 꼬집
양념 : 간장 1 국자, 국간장 1국자, 멸치액젓 1국자, 매실청 1국자, 물 2 국자, 설탕 1T, 물엿 1T, 다진 마늘 1T 가득, 생강 1/2t, 깨 적당히
※ 1 국자(소) : 5T
※ 꽃소금 대신 천일염
1. 깻잎을 EM발효액에 20분 담가 둡니다.
※ 또는 식초를 넣은 물에 담가 둡니다.
※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2. 흐르는 물에 한 장씩 깨끗이 씻으며 포개어줍니다.
※ 10 장내지 20장씩 포개어주면 작업이 편합니다.
3. 씻은 후 포개어진 깻잎의 물을 털어줍니다.
4. 깻잎의 꼭지를 일정한 크기로 고르게 잘라줍니다.
5. 깻잎의 물이 빠지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 생강은 많이 넣으면 쓰기 때문에 마늘의 1/8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 양파는 가능한 한 얇게 썰어주고, 당근도 얇게 채 썰어줍니다.
※ 풋고추와 대파를 모두 다져줍니다.
6. 양념장에 다진 풋고추와 대파, 그리고 채 썰은 양파와 당근을 넣어 섞어줍니다.
7. 10분 정도 양념을 숙성시켜줍니다.
8. 넓은 쟁반에 포개진 깻잎을 놓고 뒷장부터 한 장씩 양념 한 스푼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9. 양념장을 다 바르면 보관용기에 담아줍니다.
10. 살며시 위에서 깻잎을 눌러줍니다.
※ 깻잎 앞장 뒷장 양념이 잘 묻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11. 하루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넣고 필요시에 그릇에 담아 집밥반찬으로 먹으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