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반찬 가지볶음 만드는 법

여름반찬 가지볶음 만드는 법

 

 

여름철 제철인 가지로 가지볶음을 만들었습니다. 시골에 계신 아버지가 여름반찬으로 가지볶음을 드시면서 하시는 말씀이 생각납니다. 여름엔 가지를 먹어야 한다며 우리 몸을 식혀준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여름이 되면 저도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가지요리를 해 먹으려고 합니다. 그럼 여름반찬으로 가지볶음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름 제철 가지의 효능

 

여름철에 나오는 가지는 색이 검은빛이 나는 보라색 채소로 항산화 성분이 많아 건강에 좋은 채소로 인기가 많습니다. 보라색을 가진 채소나 과일들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이것은 항산화 물질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뇌에 전달하는 망막 안의 물질인 로돕신 합성을 활성화해 망막을 보호합니다. 또한 가지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라색 껍질에 있는 알카로이드와 나스닌은 암세포 증식과 종양 억제로 암예방을 해 주고 가지 속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고 몸안의 기름성분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비타민,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과 같은 함량이 많고 몰리브덴, 칼륨, 아연, 마그네슘 등 여러가지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지의 열량은 100g당 19kcal이며 수분은 95% 함량으로 저칼로리 식품이라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가지주스와 조리된 가지를 동물에 먹인 결과 LDL,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는 결과도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지방함량이 높은 고기같은 음식을 먹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여름반찬 가지의 요리법

 

가지는 조리를 할 때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리놀산과 비타민E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가지요리는 볶음, 튀김, 전 등 기름에 볶는 요리가 많습니다. 그 외 요리법에는 가지나물, 가지구이 등이 있습니다. 

여름제철 가지 고르는 법과 손질법

 

가지는 꼭지 끝이 싱싱하며 모양이 곧고, 표면은 선명한 보랏빛으로 광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지 손질은 꼭지만 제거하여 껍질째 먹는 음식이므로 깨끗이 씻어주고 떫은 맛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담가두어야 합니다. 

 

 

여름반찬 가지볶음 만드는 법


■ 가지볶음 재료

 

가지 5개, 다진 마늘 1T, 진간장 2T, 국간장 2T, 물 100ml, 들기름, 청고추, 홍고추, 통깨

 

1. 가지를 깨끗이 세척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2. 청고추, 홍고추를 다져줍니다. 

3. 팬에 들기름을 충분히 부어준 후 다진마늘을 먼저 넣어 중불로 마늘향을 내줍니다. 

4. 가지를 넣어 볶아줍니다. 

5. 가지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진간장, 국간장, 물을 섞은 양념을 넣어줍니다.

6. 가지가 익고 양념이 베이도록 은근히 졸여줍니다.

7. 홍고추, 청고추 다진 고추를 넣어서 함께 볶아줍니다.

8. 가지 겉이 양념에 베었더라도 속은 아직 베이지 않을 수 있으니 하나쯤 먹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9. 속까지 양념이 베었으면 통깨를 뿌려 마무리를 해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