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볶음밥 만드는 법
- 집밥요리 [Cooking]
- 2020. 11. 24. 12:50
새우볶음밥 만드는 법
새우볶음밥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집에 칵테일 새우가 있어서 아이들 한끼 식사로 만들어 보았는데 오랜만에 먹어서인지 맛있게 잘 먹어서 기분이 좋네요. 볶음밥은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인데요 냉장고에 남겨진 채소들이 있다면 새우를 넣어 새우볶음밥을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우볶음밥은 빛깔이 갈색이라 조금은 어둡죠. 새우볶음밥을 할 때 간장과 굴소스를 베이스로 해서 그렇습니다. 굴소스와 간장을 넣은 새우볶음밥의 풍미는 소금으로 간하는 것보다 맛이 깊어요. 특히 해산물을 이용한 음식에는 굴소스를 빼놓을 수가 없네요. 이참에 굴소스로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냉장고에 얼려둔 칵테일 새우가 있어서 해동 후 볶음밥 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칵테일 새우란 꼬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손질한 다음 삶아서 냉동한 것인데 '칵-테일(cock-tail) 이라 부릅니다. 칵테일 새우는 여러가지 요리에 다양하게 쓰이는데요. 저처럼 새우볶음밥이나 감바스 알아히요, 까르보나라 등 다양한 요리를 해 먹을 수 있습니다.
볶음밥이나 중국요리에 굴소스를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굴소스는 소금에 절혀 발효시키면 굴에서 진한 국물이 나와요. 발효시킨 굴의 국물에 밀가루, 전분, 감미료 등을 혼합해서 만들고 캐러멜로 색을 냈다고 합니다. 중국식 피시소스라고도 하죠.
[새우볶음밥 만드는 법]
■ 새우볶음밥 재료
《재료》
새우 한 줌(1인분), 달걀 2개, 대파, 양파, 당근, 간장 1T, 굴소스 1T, 소금, 후추, 참기름, 통깨, 식용유
※ 새우는 넣고 싶은 양만큼
※ 저는 2인분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달걀 2개 사용
1. 물기를 뺀 새우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2. 대파, 양파, 당근 등 채소를 미리 다져줍니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열이 오르면 대파를 먼저 넣어 파기름을 냅니다.
4. 대파가 노릇하게 익으면 채소를 넣습니다.
5. 채소를 넣은 후 소금(한 꼬집)으로 간을 해서 볶습니다.
6. 양파가 투명하게 익을 때쯤 채소를 팬 한쪽으로 몰아줍니다.
7. 달걀을 넣어 달걀을 스크램블 하듯 흰자와 노른자를 섞어 볶아줍니다.
8. 달걀이 익으면 채소와 함께 팬 한쪽으로 몰아줍니다.
9. 간이 된 새우를 넣고 익을 때까지 볶습니다.
10. 밥을 먹을 양만큼 넣어 소금 두 꼬집으로 간합니다.
※ 저는 2인분이라 두 주걱을 넣었습니다.
11. 간장 1T와 굴소스 1T를 넣어 함께 볶아줍니다.
12. 마지막으로 참기름 1T와 통깨를 뿌려주는데 간이 모자라면 소금으로 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